티스토리 뷰

반응형

어린이 감기, 감기 예방법, 감기 치료방법에 대하여


예방약도 치료약도 없는 감기 원인과 예방법,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어린이 감기



만병의 근원인 감기는 아이들에게 특히 위험합니다. 중이염이나 폐렴등 합병증으로 인해 아이들 건강이 위험할수 있습니다. 요즘 외부 공기가 황사나 미세먼지등으로 나쁘다보니 한번 걸리게 되면 잘 안낮고 점점 더 악화되어 위험한 건강상태가 되어 버립니다. 감기에 대해서 인간이 이겨낼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으나 아직까진 예방약이나 치료약은 없습니다. 다만 현상을 완화시키고 아픔을 적게 해주는것 뿐입니다. 결국 인간에 면역력에 의한 자연치유로 낮게 되는것 입니다. 그러니 아이 감기가 잘 낮지 않는다고 이 병원 저 병원 가는건 좋지 못합니다. 감기 유행 시점이 있습니다.  감기는 전염병이기 때문에 감기 잘걸리는 유행 시점을 조심해야 됩니다. 특히 환절기에 많이 걸리게 됩니다. 환절기에는 바이러스들이 자라기 쉬운 환경이며 심한 일교차로 인해 인체의 면역력이 떨어져 보다 쉽게 감기에 걸리게 됩니다. 특히 날씨가 따듯해지면 감기 바이러스가 왕성해지는데 보통 4월부터 7월초와 9월부터 12까지가 가장 많이 감기에 걸린다고 합니다. 신생아에 경우 생후 6개월이 지나면 아기들 면역력이 떨어집니다. 그때 부터 감기 걸리지 않도록 주의 하셔야됩니다. 특히 6개월부터 두살까지가 가장 감기 잘 걸리는 시기이며 두돌이 지나면서 부터 면역성이 높아지며 감기에 덜 걸리게 됩니다.


 

 

생후 6개월 이전에 감기에 감염되어 마음 아파 보신분들이 있습니다. 보통 생후 6개월 이내는 어머니로 부터 받은 면역력 있어 병에 잘 걸리지 않지만 선천적으로 면역력이 약한 신생아들이 있습니다. 특히 6개월 이전에 감기에 걸린거 같다면 약간에 증세가 있을때 부터 소아과을 찾아가 진료을 받아야 됩니다. 조금만 치료 시기을 늦게 되면 합병증이 생기기 쉽기 때문에 신경서야 됩니다. 반드시 치료 방향을 소아과 의사와 상의해서 진행하셔야 되며 임의로 판단하시고 병원진료 및 개인치료 하시면 더 큰 병의로 진행되게 됩니다. 아아들 감기와 어른들 감기는 다르기 때문에 동일한 감기 감염으로 보시면 안됩니다. 어른은 감기에 걸려도 보통 2~3일 치료하면 좋아지며 한번 감기에 걸려 완치하게 되면 스스로 면역성이 생겨 2~3주는 감기에 걸리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어린이 감기는 감기가 오래 가고 반복적으로 감기에 걸리수도 있습니다. 특히 감기에 여려가지 현상이 있는데 모세 기관지염,천식,폐렴등으로 현상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릅니다. 그러나 감기 현상이 다르지만 감기약 먹고 현상이 완화된것 처럼 보여 현상에 맞는 치료시기을 놓치게 되면 병들이 더 커져 입원등 후속 조치가 되야 되는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정확한 진단을 받을수 있는 소아과을 찾아 꾸준히 한 곳만 가는것이 좋습니다.

 

◎ 감기 예방법

 


1. 손 잘 씻기 및 자주 씻기, 외출 후 바로 손발 씻기등 몸을 청결하게 합니다.

2. 실내 공기 쾌적하게 하며 집 안의 곰팡이 와 집안에 먼지를 잘 닦아 냅니다.

3. 가스레인지 켤때는 환풍기을 틀어 연소가스을 배출 시켜야됩니다.

4. 온도와 습도 알맞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보통 온도 20~22도, 습도 50~60% 입니다.

 

 

◎ 감기 치료방법



1. 열감기

열이 38도이상 발생하게 되면 해열제를 사용하여 열을 떨어지게 해야 됩니다. 해열제 사용했는데도 열이 떨어지지 않으면 미즈근한 물로 닦아주시기 바랍니다. 물을 닦아주실때에는 물이 좀 떨어질정도로 닦아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열날때 춥다고하는데 옷이라든지 이불로 몸을 감사면 안됩니다. 옛날에는 이열치열이라고 해서 땀 뺴면 금방낮는다고해서 이불을덮고 했는데 그러면 안됩니다. 오히려 열경련이 와서 안좋아 질수 있습니다. 가능한 시원한 옷을 입게 하시고 너무 열이 심하면 팬티만 입혀 열을 발산하게 해야 됩니다. 발이나 손이 차가워지는데 마사지하여 혈액순환이 잘되도록 하면 좋습니다.

 

2. 기침이 많은 감기

기침이 안좋다고 생각들 하시는데 기침은 우리 몸에 좋은것입니다. 기침은 나쁜것을 내보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치료약으로 기침 쉽게 할수 있도록 가래을 묽게 하고 기관지 확장시키는 약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너무 많이 하는것도 추후 합병증으로 갈수 있기 때문에 약보다는 물을 충분히 먹는것이 좋습니다. 가습기을 틀고 적당한 습도을 유지 하면 호흡기 점막에 자극이 덜가기 때문에 기침이 잦아들게 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무조건 기침 안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오히려 기침 하지 못해 증상이 악화 될수 도 있습니다. 모든건 적당한것이 좋습니다.

 

이상 감기에 대서 알아봤습니다. 감기걸리게 되면 우리나라경우 너무많은 약을 복용하게 한다고합니다. 약을 안먹고 낮는 경우 와 먹고 낮는 경우 모두 비슷한 시기에 낮는다고합니다. 다만 감기증상을 완화 하여 덜 힘들게 할뿐입니다. 하지만 어린이 경우 감기로 인해 아픔을 견디기가 힘들기 때문에 소아과 진료후 약처방을 받으시실 바랍니다. 아이들이 자라며 자연스럽게 면역력이 높아져 감기에 대한 면역력이 높아지면 차츰 감기에 잘 걸리지 않은 채질로 변하니 너무 걱정하지마시고 꾸준히 옆에서 보살펴 주며 어린 시절 잘 넘어갈수 있도록 도와 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