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속 정보

양도소득세 정의와 주의사항

세세아리의 초보육아 2017. 1. 5. 00:03
반응형

양도소득세 정의와 주의사항


◎ 양도소득세의 정의

본인 재산을 양도하면서 생기는 자본이익에 대한 세금을 말합니다. 즉 토지나 건물등 고정자산이 주로 발생되며 또한 시설물 이용권이나 회원권에도 양도 소득세 기준이 적용 됩니다. 자산의 양도에 따른 소득취득에 대해서 과세 대상입니다. 나라에서 정한 일정한 세율로 징수 하게 되어 있습니다.



◎ 양도소득세가 과세되는 자산 범위

아래 도표에 나와있듯이 양도한다고 해서 무조건 소득세붙는건 아닙니다. 아래 도포에 있는 항목만 과세 대상이니 알아두시기 바라며 간단하게 정리하면 토지와 건물, 부동산 권리, 주식,출자지분, 기타자산으로 나눠집니다.


 

◎ 양도시기와 취득시기 관계



어떤 기준으로 양도시기와 취득시기가 결정되는지 아래 도표로 확인할수 있습니다. 취득시기와 양도시기로 인해서 양도소득 세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잘알고 있으면 좋습니다. 시기만 잘 맞추면 세금 절세 효과가 있으니 꼭 확인 바랍니다.



예을 들어 양도소득세가 과세되는 부동산을 팔아 5000만원 차액이 발생되었고 보유기간 2년 이상인 경우와 2년 미만인 경우 세금 차이는 얼마나 될꺼 같습니까? 아래 계산표 보시면 알수 있듯이 1000만원이 넘는 금액이 발생됩니다. 즉 양도시기을 잘 계산하면 많은 절세 효과가 있습니다. 

- 보유기간 2년 이상 : 5000만원 * 24% -522만원 = 678만원

- 보유기간 2년 미만 : 5000만원 * 40% =2000만원

- 차액 : 2000만원 - 678만원 = 1322만원

고작 하루 차이로 인해 많은 금액의 세금이 부과 되는걸 알수 있습니다.


◎ 과세표준 구간 세율



양도 소득세 가격에 따른 세율이 다르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아래 도표처럼 얼마큼 소득이 발생하느냐에 따라 세율이 다르기 떄문에 세금까지 계산하셔서 양도 한다면 많은 금전적 이익이 발생 하게됩니다. 이점 잘 이용한다면 매매자나 매도자간에 서로 Win Win 할수 있는 전략이니 잘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양도소득세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봤습니다. 대부분 부동산 중개인을 통해 거래가 이루어지고 법무사께서 따로 일 처리하여 계산해주고 합니다 하지만 알고 있는것고 모르고 있는것은 큰차이가 있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세금에 대한 종류도 많고 기준도 많이 있기때문에 어떻게 본인이 활용하느냐에 따라 많은 금전적 이익이 돌아올수 있으니 조금이나마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이상 오늘에 포스팅을 맞치겠습니다.   


반응형

'생활속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변비에 좋은음식 5가지  (0) 2017.01.06
상속세에 정의와 주의사항  (0) 2017.01.04
재산세 정의 및 납부기준  (0) 2017.01.02
댓글